‘도서관의 날’ 부산 수놓을 이색 행사 5곳
-내일(12일) 제3회 ‘도서관의 날’ 맞아 -부산 공공도서관 52곳 행사 다채 -대학생·청년과 근접한 5곳 선정
오는 4월 12일 ‘제3회 도서관의 날’을 맞아 부산 소재 공공도서관 50곳이 도서관 행사를 개최한다. 각 도서관은 '꿈을 키우는 씨앗, 도서관에 묻다'를 주제로 다양한 특강과 전시를 준비했다.
11일(오늘) 국립중앙도서관과 전국 도서관은 오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 동안 도서관 주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도서관의 날은 2021년 도서관법 개정을 통해 지정된 기념일로, 도서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 증진 및 이용 촉진을 위해 추진됐다. 2023년 제1회 도서관의 날 이후 이어지고 있으며, 1964년 이래 한국도서관협회가 주도한 ‘도서관 주간’ 역시 함께 진행한다. 또한 ‘오늘도-서관가봄’ 캠페인을 통해 전국 80개의 도서관에서 전시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부산시에서는 △시립구포도서관 △시립명장도서관 △부산도서관 △부산대학교 도서관 등 4곳이 선정됐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부산 소재 총 52개의 공공도서관 중 임시휴관 중인 2곳을 제외한 50곳에서 다양한 이색 행사가 진행된다. 모든 행사를 하나하나 살펴볼 여유가 없는 대학생들을 위해 <채널PNU>가 △행사 규모 △행사 구성 △홍보 수준 등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청년들이 방문하기 좋은 행사 5개를 선별했다.
■금샘도서관: 다양한 프로그램을 원한다면
금샘도서관(부산 금정구)은 오는 4월 30일까지 한 달 동안 '4월 도서관 주간' 행사를 운영한다. △작가초청 강연 △전시 △주말 공연 △만들기 체험 등 도서관 이용 활성화에 도움 되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특히 오는 4월 13일 '삶의 사계, 소설의 음계'를 주제로 한 '김애란 작가의 만남'이 진행된다. 주민이 책을 가져오면 부스 내 배치중인 도서와 맞교환할 수 있는 똑똑독 도서교환전 역시 13일 진행된다. ‘돌아와요, 도서관에’, ‘대출권수 확대권을 잡아라’ 등 도서관 이용을 독려하는 행사와 최서윤 작가의 전시 역시 진행된다.
■동구도서관: 편하고 소소한 행사를 원한다면
동구도서관(부산 동구)은 오는 4월 12일부터 20일까지 도서관주간을 운영한다. 20일에는 제10회 비룡소 문학상 수상작 「깊은 밤 필통 안에서」의 저자인 길상효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행사 기간 동안 도서관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 △과년도 잡지 무료 배부 △책 읽는 그대에게 행운을! △연체탈출 데이! △독서 활동 자료 배부 등 부대 행사 역시 준비됐다. 또한 이서영 작가의 「어흥 냠냠 코코」와 박영준 작가의 「계속 태어나는 당신에게」에 사용된 원화를 오는 30일까지 전시한다.
■사상도서관: 명화와 이색 체험을 원한다면
사상도서관(부산 사상구)은 오는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도서관주간을 운영한다. 13일에는 부산시립미술관 도슨트로 재직 중인 강사가 ‘나와 가족을 성찰하는 명화 컬렉션’을 주제로 인문학 특강을 진행한다. 또한 18일에는 성인을 대상으로 보자기 제작을 배울 수 있는 ‘보자기를 배워 보자’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원화전시 △나눔행사 △도서 대출 권수 2배 확대 △도서 대출 정지 해제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 역시 준비된다.
■주례열린도서관: 전시·큐레이션을 원한다면
주례열린도서관(부산 사상구)은 오는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도서관주간을 운영한다. 30일까지는 「막내의 뜰」의 원화 및 꽃과 봄에 관련된 북큐레이션이 진행된다. 북큐레이션 활동단과 사서가 직접 선정한 책이 전시될 예정이다. ‘책 더 드림’, ‘쓱싹쓱싹 연체 지우개’ 등 행사를 통해 대출권수 확대 및 연체도서 대출정지 해제 서비스도 제공한다.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 동안은 책속에 나오는 주인공을 그린 핀버튼을 만들 수 있는 행사도 진행된다.
■명장도서관: 하나 되는 행사 원한다면
명장도서관(부산 동래구)은 오는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도서관주간을 운영한다. 특히 12일에는 도서관의 옥상정원에서 바이올린 및 클래식 기타 듀오를 포함한 다양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봄의 속삭임’ 옥상 음악회를 개최한다. 또한 12일에는 서점 ‘크레타’를 운영하는 강동훈 책방지기가 저서 ‘그 일을 하고 있습니다’를 주제로 북토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