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과속 잡았지만, 불법 주정차는 여전

-캠퍼스 단속 강화 1년차 -안전지킴이, 단속 등 덕분 -과속 차량 과반 줄었지만 -불법 주정차 문제는 여전

2025-05-29     이보영 기자

우리 대학이 학내 불법주정차와 과속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 지 1년이 지났다. 과속 단속 건수는 전년 대비 절반 가까이 감소했지만, 만성적인 불법 주·정차 문제는 제자리걸음이다.

지난 4월 15일 우리 대학 인문관 앞에 설치된 속도 디스플레이. [이보영 기자]
지난 5월 28일 오전 8시 30분경 북문 일대. 안전지킴이 3명이 차량을 통제하고 있다. [조승완 부대신문 국장]

23일 우리 대학은 학내 과속 단속 적발 건수가 지난해 5월 대비 지난 3월 약 54% 감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과속 적발 차량은 1,005대인 반면 올해 3월에는 466대로 집계됐다.

앞서 우리 대학은 지난해 3월 캠퍼스 내 차량의 불법 주·정차와 과속을 줄이기 위해 단속을 강화했다. 불법 주·정차하거나 지정 속도(시속 20km)를 초과한 차량에 대해 △주의 △경고 △1개월간 차량 정기 등록 금지 등 실질적인 제재가 가능하도록 규정을 개정한 것이다(<채널PNU> 2024년 3월 1일 보도). 대학본부는 부산캠퍼스 내에 속도를 보여주는 기기 5대를 설치하고, 일부 구간에 과속 방지턱을 높였다. 총무과 박석기 주무관은 “규제보다는 인식 개선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차량 속도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결과,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낸 것 같다”고 말했다.

확대 도입된 ‘안전지킴이’ 제도 역시 보행자 안전을 강화한 것으로 보인다. 총무과는 올해 안전지킴이 6명을 추가 채용했다. 이들은 평일 오전 7시부터 전동킥보드 주차를 관리하고, 학생들의 등교 시간대에는 차량과 보행자가 몰리는 정문과 북문에서 차량 통제를 맡는다. 점심시간에는 △문창회관 △새벽벌도서관 △인문관 등에서도 교통을 지도한다. 하루 5시간가량 교통안전 관리를 담당한다. <채널PNU>가 차량과 보행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평일 오전 8시 45분에 북문을 방문했을 때 5명의 안전지킴이가 새벽벌도서관을 중심으로 차량을 통제하고 있었다.

해당 통행로 일대를 지나는 학생들은 안전지킴이가 생겨 반갑다는 반응이다. 북문을 통해 공학관으로 이동한다고 밝힌 A(기계공학, 21) 씨는 "이전에는 보행자와 차량이 얽혀 등하교 시간대가 마비에 가까웠다"며 "적어도 관리 인력이 있으니 차량간 통행 순서나 보행자를 위한 도로 통제 등이 용이해져 (이전보다) 많이 편리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B(심리학, 22) 씨는 "차량 사이를 오가면서 등교해야했다"며 "전보다 시간은 조금 더 걸리지만 안전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학내 과속 및 교통 혼잡은 호전세를 보인 반면, 불법 주·정차 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4월 14일과 15일 <채널PNU> 취재진이 캠퍼스를 직접 둘러본 결과, 학내 도로를 침범해 주차한 차량이 여러 곳에서 발견됐다. △생활과학관 옆 △첨단과학관 인근 도로 등 사고 발생 위험 지역은 비교적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건설관 △기계관 △예술관 △인문관 △중앙도서관 △학생회관 인근에서는 불법 주·정차로 인해 통행 차량이 2차선을 침범하기도 했다. 우리 대학 재학생 C 씨는 “주차 공간이 아닌 곳에 주차된 차량이 너무 많아 길을 건널 때 시야를 가려 위험한 경우가 자주 있다”고 말했다.

지난 4월 15일 우리 대학 중앙도서관 인근 도로에 불법 주차된 차량들이 늘어서 있다. 통행 차량은 이를 피해 중앙선을넘나든다. [이보영 기자]
지난 5월 27일 오후 2시 부산캠퍼스 내 철골 주차장. 장애인 지정석 외에는 만차다. [이보영 기자]

불법 주·정차가 횡행하는 건 입출차 대비 주차면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박 주무관은 “부산캠퍼스에는 약 2,900대 분량의 주차면이 있지만, 하루 평균 8,000대 정도의 차량이 입·출차한다”며 “정기 등록 차량만 해도 8,500대에 달해, 주차 수요는 공급보다 약 세 배 이상 많은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취재진 확인 결과 평일 오후 2시 기준 △인덕관 △자유관 △테니스장 철골 주차장 등 주요 공용 주차장은 거의 만차 상태였다. 이에 따라 공용 주차장을 이용하지 못하는 차량이 교내 도로변에 불법 주차를 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대학본부 역시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나,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난처한 상황이다. 총무과에 따르면 이미 여러 방안이 시행착오를 거쳤다. 주차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주차 요금을 인상하려 해도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이 크고, 주차 공간을 늘리려 해도 부지 부족 문제에 부딪힌다는 것이다. 박 주무관은 “주차장을 새로 만들기 위해선 나무를 베어야 해 환경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으며, 지하 주차장을 (추가로) 조성하자니 단단한 암반층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단속 대상이 정기 등록 차량에 한정된 점도 한계로 지적된다. 규정상 현재 학내 단속 권한은 정기 등록 차량에 한정돼 외부 차량이나 미등록 차량에는 사실상 실질적인 제재를 할 수 없다. 안내문 부착이나 차주에게 연락해 차량 이동을 요청하는 게 최선인 것이다. 차주가 연락을 받지 않거나 거부할 경우 대응할 방법이 없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박 주무관은 “우선 주차장 신설과 유휴공간 주차면 확대를 위한 용역을 발주해 진행 중”이라며 “보행로 정비, 주차장 증설, 교통체계 재정립 등 다양한 의견을 내부적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6월 인문관 앞 횡단보도에서 발생한 보행자 사망사고(<채널PNU> 2024년 6월 19일 보도) 이후, 우리 대학은 외부 전문 용역업체에 캠퍼스 교통 환경 개선에 관한 장기 마스터플랜 수립을 의뢰해 용역을 진행 중이다. 해당 용역은 오는 7~8월 중으로 완료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