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교통 단속 강화 1년
<앵커>
우리 대학 부산캠퍼스는 산 중턱에 있어 높은 경사가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데요, 지난해 3월 대학본부는 불법주정차와 고속 등 고질적인 교통 문제의 개선을 위한 단속 강화에 착수했습니다. 그후 1년이 지난 지금, 단속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지, 아직 미흡한 부분은 무엇인지. 저희 <채널PNU>가 짚어봤습니다.
송채은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이제는 우리 대학 구성원들에게 익숙해진 학내 곳곳의 ‘속도 안내판’과 ‘과속 방지턱’. 지난해 발생한 지게차 사망 사고 이후 대학본부가 학내 교통안전을 강화하겠다며, 새롭게 과속 방지 시설을 도입한지, 어느덧 1년쨉니다.
교통 단속 효과는 실제로도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대학본부 측에 따르면, 학내 과속 단속 적발 건수는 지난해 5월 1,005대에서 올해 3월 466대로 54%p나 감소했습니다.
[우리 대학 총무과]
“규제보다는 인식 개선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차량 속도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결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낸 것 같다.”
지난해부터 채용 인원을 늘려 체계를 확대했던 ‘안전지킴이’ 제도 역시 보행자 안전에 일조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학생들의 등교시간대에 차량을 통제하고 교통을 지도하는 것은 물론, 전동킥보드 주차 관리 등과 같이 보행자 환경 개선에도 신경을 쓰면섭니다.
[우리 대학 재학생]
“관리 인력이 있으니 차량간 통행 순서나 보행자를 위한 도로 통제 등이 용이해져 (이전보다) 많이 편리해진 것 같다.”
하지만 우리 대학의 가장 고질적 문제인 불법주정차는 단속 강화 이후에도, 여전히 심각하기만 합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부터 불법주정차한 차량에 대해 차량 정기 등록 금지와 같이 제재를 가하는 규정을 만들었는데,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겁니다.
캠퍼스를 둘러보면, 여전히 학내 도로를 침범해 주차한 차량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법주정차된 차량으로 인해 통행차량이 2차선을 침범해 주행하기도 하고, 길을 건너는 보행자의 시야를 가리면서 위험천만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불법주정차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은 학내 주차할 수 있는 공간 자체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 하루 평균 8천대 정도의 차량이 오가는데, 주차면은 2천9백대 분량에 불과한 겁니다. 대학본부 역시 이와 같은 문제를 인지하고 있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난처하단 입장.
[우리 대학 총무과]
“주차장을 새로 만들기 위해선 나무를 베어야 해 환경적으로 바람직 하지 않고, 지하주차장을 새로 조성하자니 암반층 때문에 어려워”
한편 보다 장기적인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우리 대학의 마스터플랜은 오는 7월에서 8월 중 용역이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 나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입니다.
PUBS뉴스 송채은입니다.
취재 : 이보영 기자
촬영 : 송채은 기자
편집 : 송채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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