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캠 신입생 정원 145명 감소에
-밀양시 등 지역사회 강한 반발
-우리 대학 "불가피한 조치" 해명
-"열악한 환경·교통 불편이 핵심"
우리 대학이 밀양캠퍼스 일부 학과를 부산과 양산캠퍼스로 이전하기로 하자 경남 밀양시와 지역사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문제의 이면에는 밀양캠의 고질적인 열악한 환경과 캠퍼스 간 격차로 인한 학내 불만이 자리하고 있는 만큼 이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다.
26일 <채널PNU> 취재를 종합하면 우리 대학은 ‘2026학년도 학과(부) 정원 조정안’을 지난해 12월 수립한 뒤, 지난 4월 21일 교육부 승인을 받고 같은 달 29일 교무회의에서 관련 학칙을 개정했다. 조정안에 따라 우리 대학은 밀양캠에 있는 나노과학기술대학(나노대)의 3개 학과(△나노에너지공학과 △나노메카트로닉스공학과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를 부산캠에 옮기고 생명자원과학대학(생자대)의 2개 학과(△동물생명자원과학과 △식물생명과학과)를 양산캠에 옮긴다. 이는 각각 지난 3월 신설된 학부대학의 첨단융합학부, 다음해 신설될 학부대학의 응용생명융합학부 내 그린바이오 전공으로 통합한다(<채널PNU> 2025년 3월 3일, 6월 5일 보도).
다음해부터 밀양캠의 신입생 정원이 145명 줄어든다는 소식을 뒤늦게 안 밀양시와 지역사회는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 9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대학교가 지역사회 의견 수렴 절차 없이 학제 개편 및 학과 이전을 단행한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밀양시의회는 지난 9월 22일 결의문을 내고 “이번 학제 개편은 지역균형발전과 국립대학 책무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행위”라며 학제 개편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우리 대학은 전공자율선택제(무전공 입학) 확대 등 교육부 정책과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며, 밀양캠 활성화 대책과 지역사회와의 상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대학 교무처와 홍보실은 “우리 대학은 지난해 교육부 평가(국립대학육성사업)에서 전공자율선택제 참여율이 낮아 약 60억 원의 재정 지원이 삭감됐다”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학부대학 설립 및 학과 정원 조정 등 학제 개편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시에 우리 대학은 밀양시와의 공동실무협의체 가동에 이어 △체류형 교육·산학협력 확대 △학과 조정에 따른 교육·연구 공백 최소화 △RISE사업 연계 ‘혁신도시형 캠퍼스 발전 모델’ 구축 △정주 여건 향상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 대학 교무처와 홍보실은 “협의체 구성안을 시에 전달한 상태”며 “스마트팜 혁신 밸리와 협력해 산학연 공동 인큐베이팅 허브를 조성하는 등 지역 특화산업과도 연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학내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밀양캠 학과 축소에 대해 큰 반발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로 이 같은 학과(부) 정원 조정안이 수립된 뒤 △기획위원회 △대학평의원회 △교수회 △교무회의 등 의견 조회 기간을 거치는 동안 학내에는 큰 이견이 없었다. 밀양캠은 2006년 밀양대에서 우리 대학으로 통합된 이후 19년째 열악한 환경과 인프라 격차로 학내 구성원의 불만을 샀다. 캠퍼스가 상점과 식당이 없는 시골 마을 한가운데 자리한 데다 도심과 멀어 교통 불편과 문화 공간 부족 문제가 여전한 것이다. 2018년에도 나노대 나노에너지공학과와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생자대 IT응용공학과의 양산캠 이전이 추진됐으나 시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부대신문 2018년 11월 18일 보도).
밀양캠 문제는 최근에도 곳곳에서 감지됐다. 본지는 ‘밀양캠 진단’ 기획기사를 통해 2019~2021학년도 생자대 모집정원 대비 자퇴·전과생 비율을 합한 이탈률이 평균 23.6%에 이르러 ‘탈밀양캠’이 가속화고 있다고 지적했다(<채널PNU> 2022년 6월 3일 보도). 당시 설문조사에 따르면 생자대 10명 중 8명이 ‘부산행’을 갈망한 것으로 나타났고 한 교수도 “부산대와 밀양시는 학생을 볼모로 삼지 말라”며 생자대의 부산캠 이전을 강력히 주장했다. 또한 밀양캠을 둘러싼 학생들 간의 반목이 심각하고 우리 대학의 캠퍼스 통합과 유대 정책이 충분치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채널PNU> 2024년 6월 7일 보도).
우리 대학 다양성위원회가 발표한 ‘2024 부산대 다양성 보고서’에서도 밀양캠 학생들은 ‘반만 속해있는 캠퍼스’, ‘왔지만 떠나고 싶은 곳’라 말하며 캠퍼스 격차와 교통 불편에 불만을 드러냈다(<채널PNU> 2024년 6월 7일 보도). 이에 우리 대학은 캠퍼스 학업·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계획안을 내놓고 셔틀버스 운행 환경을 개선하고 일부 강의실 등 내부 시설을 보수하기도 했다(<채널PNU> 2025년 3월 28일 보도).
한편 밀양시와 시의회는 우리 대학과 밀양대 통합 당시와 이후에도 부지 제공, 국비 지원 등 적극적으로 협력해 왔다는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제267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강창오 밀양시의원은 우리 대학의 밀양캠 학과 이전 축소를 규탄하며 “대학 통합 당시 밀양시는 국도 58호선 확·포장 사업을 추진하여 교통 접근성을 높였고,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총사업비 819억 원을 들여 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했다”며 “부지 제공과 기반시설 확충, 각종 국·도비 지원 등으로 부산대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도록 온 힘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장학금 지급, 각종 연구 용역 협력, 교육·연구 인프라 구축 등 밀양시가 20년 가까이 부산대와 손잡고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달려왔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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